사무국 규정


2008년 04월 24일 제정
2014년 02월 06일 개정
2014년 09월 30일 개정


제1조 (사무국) 학회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설치, 운영하며, 약간 명의 직원을 고용할 수 있다.
① 사무국에는 국장, 과장 및 일반 직원의 직제를 둘 수 있으며, 이는 회장이 정한다.
② 사무국은 문서접수 및 발송, 회원관리, 회비징수와, 총회, 이사회에 대한 회의 준비, 진행 및 기록, 직인관리, 법인 관련업무, 자산관리, 회계, 서무 일반과 아울러 학회 홈페이지와 서버 관리업무를 담당한다.

제2조 (결재)
① 사무국의 모든 업무는 회장과 총무이사의 결재를 통하여 집행된다. 단 업무처리 효율을 위하여 회장이 지정한 일상 업무에 대해서는 총무이사 전결로 사후 결재할 수 있다.
② 사무국의 모든 재정 지출은 재무이사가 승인하며 회장이 정한 일정 금액 이상의 지출에 대해서는 회장의 승인을 받는다. 단 업무처리의 효율을 위하여 재무이사와 회장이 정한 일정 금액 이하의 일상적 경비는 재무이사 전결로 사후 결재할 수 있다.

제3조 (보수 및 용어의 정의)
① 국장, 과장, 일반직원은 능력과 경력을 감안하여 적절한 보수를 지급한다.
② 연봉이라 함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직원에게 지급되는 급여를 말한다. 연봉 책정은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단, 이사회 의결에 따라 체결시점을 변경할 수 있다.
③ 연봉은 담당 업무를 기초로 하여 책정하며 직원과 연봉계약을 통하여 확정한다. 연봉계약은 매년 체결하며, 학회대표와 해당 직원이 연봉계약서에 서명날인 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④ 월급은 연봉의 1/13로 매월 말일 지급하며, 지급일이 휴일인 경우 그 전 날 지급한다. 발령 월에는 근무일을 기준으로 일할 계산하여 지급하고, 1년 이상 근속한 직원에 대해서는 해당 월의 14일 이후 퇴직하는 경우 봉급 전액을 지급하며 14일 이내인 경우에는 일할 계산하여 지급한다.
⑤ 퇴직금은 1년 이상 근속한 직원에게 지급하고, 근무 연수에 월급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근무연수가 1년 미만인 경우에는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제4조 (직원의 채용) 직원의 신규임용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며 채용에 결격이 있는 자는 채용하지 않는다.

제5조 (수습기간 및 처우) 신규직원은 3개월의 수습기간을 두며, 정규 급여의 70%를 지급한다. 다만, 수습기간도 근무연수에 포함된다.

제6조 (건강검진) 사무국 직원은 기본검진에 준하는 범위에서 매년 정기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제7조 (휴가 및 용어의 정의) 유급휴가는 일반휴가, 특별휴가, 출산휴가를 지칭하며, 사무국 직원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제8조 (직원의 정년) 직원의 정년은 57세로 정한다

제9조 (규정개폐) 이 규정을 개정하거나 폐지할 때는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10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관례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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