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한국우주과학회

The Korean Space Science Society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한국우주과학회 회원님들께

존경하는 우주과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청용의 해를 맞아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1984년 설립되어 어느덧 불혹의 역사를 품은 한국우주과학회는 지난 40년간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 우주과학 분야의 태동기부터 중년기까지를 이끌어 왔으며, 끊임없는 도전과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우주과학이 만개할 미래에도 계속해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회원 여러분, 우리는 지금 New Space 시대를 맞이하여 우주과학 분야에서 다양한 과제들이 진행되고 있는 현장에 있으며, 현재의 연구개발 환경은 전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 우주과학계가 한 단계 발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21대 우주과학회에서는 이러한 기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우주과학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과 회원들의 연구개발 활동 강화라는 학회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내연을 강화하고 외연을 확대하는 일련의 과제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국가의 우주과학 분야 정책 수립에 학회 여러분들의 고견을 반영시키기 위하여 정책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회원들간의 결속력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학회의 사회적 역할 수행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양성 위원회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주 관련 산업체와의 협력 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고, 타 분야와의 연계 강화를 위해 대외협력위원회의 역할과 임무를 재정비하는 등 학회의 외연을 확대하는 다양한 시도들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 밖에도 정기 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 개최 등 학회와 회원님들의 발전에 기여할 수 다양한 제안들을 수렴하여 현실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2024년은 한국우주과학회 창립 4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입니다. 지난 4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40년을 생각하는 한 해가 되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를 위하여 40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들을 차질없이 준비하도록 하겠으며,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참여하고 있는 COSPAR 2024 학술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주관기관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리며, 2024년 신년사를 본 취임사로 대신함을 혜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4년 1월 2일
한국우주과학회 회장 박 종 욱 배상